한 무제

역사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왕권강화

한 무제는 유학을 국가 이념으로 삼았다. 아시다시피 유학이란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사상이다. 한 마디로 뼛속까지 황제를 중심으로 한 질서에 나라를 맞추려고 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유학의 가르침을 받은 사람들을 관리로 뽑아서 더욱 그 뒤를 든든히 하였다.

한편 왕권의 가장 위협이 되는 지방제후들의 힘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추은령'을 반포하였다. 이것은 제후왕이 죽으면 그의 아들들에게 영지를 쪼개주도록 한 것이다. 영지를 한명에게 통째로 물려주지 못하게 한것이다. 제후왕들의 영지는 아들들에게 세분되어서 쪼개졌으며, 따라서 큰 제후국도 사라지게 되었다. 거기에다가 제후들에게 죄를 덮어씌워 마구잡이로 제후국을 없애버렸다. 사라진 제후국에는 황제가 파견한 관리가 그곳을 다스리게 된다.

말기에는 전국을 13주로 재편하고, 주마다 '자사'를 두어 주의 행정을 감독하게 하였다. 이제 황제권은 중국 전역에 미치게 되었다.

대외정책

한 무제는 대외원정에 매우 적극적인 인물이었다. 강력해진 황제권으로 인해서 중앙재정과 중앙군이 강화됨에 따라 대외원정을 강행하였다.

당시 한나라에 가장 큰 위협은 흉노였다. 한 무제는 흉노를 토벌하기 위해서 장건이라는 신하를 파견하였다. 흉노에 반감이 있는 월지라는 나라와 동맹을 맺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장건흉노에게 붙잡혔고, 월지국은 너무나 서쪽으로 멀리 후퇴한 뒤였다. 장건이 탈출해서 무제 앞에 갔을 때는 그는 애초 목적인 동맹은 못 맺은 상태였다. 보통 같으면 사형이겠지만 장건은 무제에게 보고를 하면서 서역에서 보고 들었던 것들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바로 무제는 호기심이 끌렸고, 특히나 흉노와 싸울 명마를 얻기 위해서 무제는 서역으로 원정을 단행한다.

장군 곽거병, 위청, 이광 등을 시켜 흉노를 북방으로 몰아낸 다음, 하서지역을 정벌하여 서역으로 향하는 통로를 확보하였다. 기원전 104년에는 이광리를 시켜 파미르 공원 북서지역에 있는 대완국(페르가나)를 정벌하였다. 이로서 서역과의 통로를 완전히 확보하고 흔히 말하는 '비단길'이 열리게 되었다. 상인들이 이것을 놓칠리가 없었다. 바로 서역과의 대대적인 교역이 시작되었고, 한나라의 주요 수출품인 비단이나 그릇등이 서역을 통해서 로마에까지 이르렀다.

한 무제는 서역으로 향하는 새 영토를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한인을 이주시키고, 또 둔전(屯田)을 두었다.

서역원정과 함께 남방에서는 지금의 복건성(푸젠성)에 있던 민월(閩越) ·동월(東越) 두 왕국을 합치고, 기원전 111년에는 남월왕국을 멸망시켜 9군을 두고, 사천성(쓰촨성) 변경에서 운남성(雲南윈난)·귀주(구이저우貴州) 방면에 이르는 염방(冉駹)·수(巂)·작(筰)·야랑(夜郞)·전(滇) 등의 종족을 귀순시켜, 그곳에 6군을 두었다.

동으로는 동호족과 고조선을 공격하여 왕검성을 함락시키고, 그 지역에 4개 군을 설치하였다.

그러나 이런 화려한 대외원정 뒤에는 엄청난 경비가 필요하였다. 또한 황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사치를 일삼으로서 무리한 경제정책을 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경제정책

그리하여 증세와 새로운 세금을 매겼으며, 소금과 철과 같은 생활필수품은 국가에서 전매(독점 공급)하고 균수(均輸)·평준법(平準法)을 제정하고, 심지어는 백성들에게 작위를 팔기도 했으나, 관리의 부정이 심해지고, 국민의 생활도 궁핍해져 한나라 붕괴의 도화선이 되었다. 제후에게는 황실에 정기적으로 세금을 납부하라는 주금율도 제정한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농민봉기와 황태자의 반란(무고의 난)이 일어났으며 말년에는 백성을 보살피는 데 힘썼으나, 이미 기울기 시작한 경제상황을 되돌릴 수 없었다.

농민들은 한 무제 이후 점점 몰락해 갔다. 높은 세금과 각종 군역에 혹사당했으며, 결국 할 수 없이 호족에게 땅을 바치고 몸을 의지하였다. 그럼 이 호족이란 집단은 누구냐? 이 호족은 원래 농민이었다. 그러나 철제 농기구의 보급과 우경의 시작으로 많은 부를 획득하였고, 그 부를 바탕으로 황무지를 개간하여 계속적으로 소득을 높여나갔다. 농민들이 땅을 바치고 호족 밑으로 들어가자 국가는 세금을 거둘 사람들이 사라진 것이고, 호족들은 더욱 많은 농장을 경영하게 되었다. 이것이 한나라에게는 큰 부담이 되었다.

평가

강력한 황제권으로 중앙집권국가를 완성하고, 대외원정을 통하여 동서교통로를 여는 등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경제적 위기를 자초하고, 농민층을 몰락시키고, 중앙권력의 비대화로 관료부패와 외척, 환관세력들이 일어나는 등 중국왕조가 몰락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여, 나쁜 의미에서도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