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백제 무왕

1,724 바이트 추가됨, 2008년 10월 13일 (월) 07:36
편집 요약 없음
{{틀:백제 역대 왕계표}}
*[[백제]]의 30대 임금. 생몰연대 [[580년]]?~641년. 재위 [[600년]]~[[641년]].
[[법왕]]의 아들이라고 하나 [[위덕왕]]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이름은 장, `서동`등이다. 어렸을 때 왕궁에 살았다는 설과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았다고도 한다. 왕위에 오른 후 [[신라]]를 적극적으로 공격하고 [[중국]]의 [[수나라]], [[당나라]]와 친교를 맺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또한 [[왕흥사]]를 완성하고, [[미륵사]]를 창건하였으며, [[사비성]]의 궁궐을 중축하였고, [[궁남지]]를 만들었다. 이러는 과정에서 왕권의 강화가 이뤄졌다. 왕권의 전제화를 위해서 [[익산]]으로 천도하려 했다는 설도 있다.

[[624년]]에 [[당 고조]]로부터 `[[대방군]]왕백제왕`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627년]]에는 [[신라]]를 공격하려 하였으나 [[당 태종]]이 이를 말려 침공하지 않았다. [[일본]]과의 교류도 지속하여 `[[관륵]]`을 보내어 천문, 지리, 역법, [[불교]] 등을 전파하였다.

[[백제]] 후기에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무왕의 치세는 [[의자왕]]으로 이어졌다.

===서동 설화===
무왕은 어렸을 때 홀어머니와 마를 캐면서 어렵게 살았다. [[신라]] [[진평왕]]의 셋째 공주인 [[선화공주]]가 예쁘다는 소문을 듣고 [[신라]] [[금성]]으로 가서, 아이들에게 `[[서동요]]`를 부르게 하였다. 이 노래 때문에 [[선화공주]]는 [[신라]] 왕궁에서 쫓겨나게 되었고, [[선화공주]]는 서동과 만나게 되었다.
[[분류:백제]]
[[분류:임금]]
익명 사용자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