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단군신화

1,640 바이트 추가됨, 2008년 7월 26일 (토) 18:39
잔글
1 revision
[[고조선]]의 건국신화.

===내용===

하늘의 신 환인(한인이라고도 함)의 아들 [[환웅]]은(한웅이라고도 함) 일찍이 인간세계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 그리하여 풍백, 운사, 우사 등 3000명의 무리를 거느리고 신단수로 내려와 신시를 열었다. 그는 인간세상의 360가지 일을 정리하고, 세상을 교화하였다.

환웅은 웅족 출신의 [[웅녀]]와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는데, 이가 바로 [[단군 왕검]]이다.

[[단군 왕검]]은 [[평양]]에 도읍하였다가, [[아사달]]로 옮기고 나라이름을 '조선'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고조선]]의 건국이다.

[[단군 왕검]]은 1500년간 고조선을 다스리다가 신선이 되었는데, 이 때 그의 나이는 1908세라고 한다.

===해석===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은 북방(혹은 중앙아시아)에서 내려온 선진문물을 갖춘 집단으로 판단된다. 이 때, 토착세력인 웅족이 환웅세력과 결합하여 고조선을 건국하였다고 추측된다. 환웅이 데려온 풍백, 우사, 운사는 농경에 핵심적인 요소인, 바람, 물, 구름 등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농경을 중시하는 집단이었다.

===단군신화 기록 문헌===
단군신화가 기록된 문헌은 「[[삼국유사]]」, 「[[제왕운기]]」, 「[[응제시주]]」, 「[[세종실록]] 지리지」에 적혀있다.

이와 같은 단군신화는 한반도-만주 일대 뿐만 아니라 [[중국]] 동부지역 등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류:고조선]]
익명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