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온조왕

1,629 바이트 추가됨, 2008년 10월 4일 (토) 12:35
편집 요약 없음
{{틀:백제 역대 왕계표}}
[[백제]]의 시조이다. 아버지는 [[우태]], 어머니는 [[소서노]]라고 <[[삼국사기]]>에서 기록되어 있다. 제위([[기원전 18년]]~서기 [[28년]])

==생애==
<[[삼국사기]]>에 따르면 [[동명성왕]]의 적장자 [[고구려 유리왕|유리왕]]이 [[고구려]]에 오자, 형인 [[비류]]와 함께 한반도로 내려왔으며, [[비류]]는 [[미추홀]]에, 온조는 지금의 [[하남위례성]]에 나라를 세웠다. 처음에는 나라이름을 '십제(十濟)'라고 했다. (이는 두 세력이 연맹관계에 있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형제관계로 기록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형인 [[비류]]가 세운 나라는 바닷물의 영향으로 토지에 소금기가 있어 농경을 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형은 나라를 동생인 온조에게 넘기고, 자결하였다. 온조는 [[비류]]세력을 받아들인 뒤, 나라이름을 '[[백제]](百濟)'라고 하였다.

[[동명왕묘]]를 세워 제사를 지내고, [[기원전 5년]]에는 남한산으로 천도하였으며, 서기 [[9년]]에는 [[마한]]을 멸망시켰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백제]]가 [[마한]]을 완전히 정복한 것은 5세기 이후이며, [[미추홀]] 세력이 바로 온조세력에게 넘어갔는지도 의문이 되는 사항이다. 또한 온조세력에 통합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들 [[미추홀]] 세력([[비류]]계열)은 [[백제]]왕실과 왕위계승에 얼마만큼 개입되어 있는지도 규명되어야 할 점이다.

[[분류:임금]]
[[분류:백제]]
익명 사용자